본문 바로가기
마음에 새기는 글

자존감을 높이는 "내가 알잖아"

by 귀여운라이언♥ 2020. 11. 21.
728x90
반응형

살다 보면 머릿속이나 가슴에

각인되는 말들이 있습니다.

저에겐 이상순의

"내가 알잖아"

이 말이 그중 단연 1번입니다. 

머리가 쪼개지는 느낌을 받은 말인데요

살면서 한 번도 

내가 알기 때문에 잘하고 싶다고 

생각해 본 적이 

단연코 단 한 번도 없습니다.

 

내 삶의 주체는 나인데

남의 시선을 의식하고

남이 보는 나를 중요 시 하고 살았을까요?

 

가장 중요한 건

내가 바라보는 나일텐데 말이죠.

 

실은 이것은 자존감과 연결된 것이지요.

 

 

자존감이란?

자신에 대한 존엄성이 타인들의 외적인 인정이나 칭찬에 의한 것이 아니라 자신 내부의 성숙된 사고와 가치에 의해 얻어지는 개인의 의식을 말한다.

 

"남이 생각하는 나보다 더 중요한 내가 생각하는 나"

-이상순

 

"내 자신이 기특하게 보이는 순간이 많을수록 자존감이 높아져"

-이효리

 

타인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하는 노력도 물론 중요하지만 

스스로의 목적을 가지고 노력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고

자신에게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 같습니다.

 

 

정신과 의사들이 말하는 자존감 키우는 방법 중

나를 위해 정성스럽게 요리해서 먹기

지킬 수 있는 쉬운 생활계획표 짜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요즘의 저는

 

좋아하는 음식을 이쁘게 플레이팅 해서 먹기

1일 1포스팅 하기

시키지도 않은 냉장고 정리하기

아침에 일어나 침구정리를 깨끗하게 하기

 

이런 별 것아닌 일이지만

저것들을 지켜서 했을 때

엄청난 성취감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아니... 기특하다고 해야 할까요?

그런 날은 웃음도 많고 긍정적인 생각들을 많이 하는 것 같아요.

 

대신에 하지 못했을 때는

아무도 뭐라고 하는 사람도 없는데

왠지 눈치가 보여요 

ㅋㅋㅋ

반응형

'마음에 새기는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연히 마주한 "선물"  (2) 2020.11.13
넷플릭스 창업자 's 성공지침  (0) 2020.11.04